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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릇 한 나라의 경제가 튼튼하려면 그 나라의 서민들과 자영업자들이 편안하게 살아갈 수 있는 경제구조가 갖추어져야 한다는 말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우리나라는 빈부격차가 급격히 벌어지면서 자영업자 및 소상공인들이 먹고 살기 힘들어지고 있습니다. 엎친데 덮친격으로 코로나19의 직격탄을 맞아 소상공인들은 점점 거리로 내몰리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는데요. 국가에서는 소상공인들이 일어설 수 있도록 지원하는 제도를 시행하며 경제를 활성화시키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소상공인들은 국가에서 그들을 위해 쓰는 정책과 제도를 잘 확인하고 자신이 받을 수 있는 혜택을 잘 챙겨야 합니다. 정부에서 시행하는 소상공인을 위한 정책과 제도를 신청하고 이용하기 위해서 가장 기본적인 서류가 소상공인확인서 입니다. 소상공인 확인서를 발급받고 자신이 소상공인 임을 증명해야 정책 참여의 기본조건을 갖추게 되는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은 소상공인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순서를 설명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전 체크사항


소상공인확인서 발급을 진행하기전에 본인이 소상공인에 속하는지부터 체크해야 합니다. 소기업 및 소상공인지원을 위한 특별조치법 시행령 제2조에 따라 소상공인은 상시근로자가 5인 미만인 사업체를 운영하는 사람을 뜻하며 소기업 중에도 특히나 규모가 작은 기업을 말합니다. 업종으로는 도매소매업, 숙박업, 음식업, 서비스업이 있으며 혹시 제조업, 광업, 건설업, 운수업을 운영하는 소상공인은 최대 10인의 상시근로자를 채용하고 운영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확인서 발급해주는 곳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이라는 웹사이트가 소상공인들을 위해 증빙자료를 발급해주는 홈페이지입니다. 검색사이트에서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 혹은 'sminfo'라는 검색어를 입려하면 이 웹사이트가 검색됩니다. 그럼 소상공인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 출발해보겠습니다.

SMINFO에 접속하면 중소벤처기업부에서 관리하는 깔끔한 첫페이지를 만날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확인서 발급을 위해서는 우선 이 사이트에 가입을 하고 진행을 해야 해서 회원가입부터 진행해야 해요. 그럼 아래에 화살표로 알려드린 회원가입을 클릭하고 가입화면으로 이동해볼까요.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의 회원으로 가입하는 종류는 일반회원가 기관회원으로 나뉘는데 각각 상황에 맞게 선택해서 진행하면 됩니다. 저는 일반회원이기에 개인 또는 기업으로 가입을 해볼께요.

SMINFO 회원가입 절차


소상공인 확인서를 발급받기 위해 SMINFO에 가입을 진행하는 과정입니다. 먼저 개인정보 수집과 약관에 동의한다라고 체크표시를 하시고 회원가입단계로 넘어갑니다. 

일반적인 증명서 발급시에 개인신분증빙이 공인인증서로 가능하지만 여기 중소기업현황정보시스템은 오직 개인명의의 휴대폰 인증만 가능하게 되어있어요. 번거로운 절차지만 간단히 생년월일과 휴대폰번호를 입력하고 인증번호를 전송받은 후 새로운 창에 입력하면 쉽게 끝낼 수 있습니다.

중소기업정보시스템 개인 기업정보 입력


아래의 2장에 보이는 사진처럼 비밀번호와 아이디를 생성하고 현재 진행하고 있는 본인의 이름과 휴대폰 번호, 이메일 주소를 입력합니다.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고 기업정보를 추가로 입력해야 하는데요. 소상공인확인서를 발급받고자 하는 업체 사업자등록증을 보고 노란색 사각형 안을 하나씩 채워줍니다. 모든 사항에 입력이 끝났다면 회원가입을 누르면 아이디가 생성되고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소상공인확인서 신청서 작성하기

이제 SMINFO사이트에 계정이 생성되었으니 소상공인확인서 신청서를 작성하고 발급요청을 하면 됩니다. 순서는 메인으로 돌아와서 화면 중앙부에 있는 '신청서 작성'을 클릭하고 순서를 진행하면 됩니다.

신청서를 신청하기 전에도 제출자료가 사실임을 동의하고 증명하는데 체크를 해야 하는 과정이 있습니다. 모든 체크박스에 클릭을 하고 다음 과정으로 이동해야 합니다.

이제 소상공인확인서를 발급받고자 하는 신청기업의 상세정보를 입력하는 순서입니다. 기업명과 기업순서, 사업자번호 등 업장의 사업자등록증에 나와있는 명칭과 숫자 그대로 입력합니다. 사업기간과 주소, 소상공인확인서 용도를 명확기 기입해야 발급시 불이익이 없으니 신중하게 입력하도록 합니다.

신청서 재무관련 부분 입력


소상공인확인서 발급과정에서 가장 까다로운 부분이 재무와 회계에 관련된 부분인데, 사업연도에 따른 합병분할 여부와 지분 등에 관해 상세히 입력해야 합니다. 매출액과 3개년 평균매출액 등을 입력해야 하며 최소 금액은 0이상을 입력해야 된다는 사실 기억해주세요. 

소상공인확인서 발급 완료

모든 과정이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다면 아래처럼 중소기업확인서로 소기업 및 소상공인을 증빙하는 서류가 발급됩니다. 처음 이 서류를 신청하는 분들은 번거럽고 어려울 수 있지만 꼭 필요한 서류인만큼 꼼꼼히 확인하고 진행해서 발급을 마무리 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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